현대차가 2024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향후 사업 계획 및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그중 3년(2025년~2027년) 간의 밸류업 프로그램의 내용과 중장기 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 주요 내용
관련 자료는 아래 링크(현대자동차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2024 CEO 인베스터 데이 관련 자료 다운로드 홈페이지
● 총 주주환원율 개념 최초 도입
→ 배당 및 자사주 매입·소각 합계 기준 TSR 35%+
→ 기존 대비 10%+
→ 확정이 아닌 목표치
※ TSR(총주주수익률, Total Shareholder Return): 주주들이 주식의 가치 변화, 배당금, 자사주 매입·소각 등을 통해 일정기간 얻을 수 있는 총 수익률
● 3년 평균 ROE 11~12% 지향
→ 완성차 업계에서 10% 넘기도 힘듦
→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님
※ ROE(자기자본이익률, return on equity): 당기순이익 / 평균자기자본 X 100%
● 최소 배당금 제시로 안정적 DPS 보장
→ 연간 총 1만 원의 배당금 지급(분기별 2,500원 지급)
→ 기존의 분기당 2,000원에서 +500원(25%↑)
→ 비슷한 사례: 포스코홀딩스의 기본 배당(분기별 2,500원씩 총 1만 원의 기본 배당을 지급)
● 향후 3년간 자사주 매입 총 규모 결정(4조 원)
→ 자사주 매입뿐 아니라 소각을 통해 주주 가치 제고
→ 자사주의 매입·소각은 주식 유통 수량을 줄임으로써 주식의 가치를 높여 주가 상승에 기여하는 주주환원의 한 방법
● 지속적인 주주환원 정책 확대 검토(배당·자사주 매입·소각 등)
→ 앞서 설명한 주주환원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유지 및 확대 방침
과거 배당금 이력
● 22년도는 중간, 기말 배당으로 총 7,000원 지급
● 23년도부터 분기 배당을 실시하였으며, 총배당금은 변경된 연말 배당기준을 포함하여 총 11,400원 지급
구분 | 배당금 |
24년 2분기 | 2,000 |
24년 1분기 | 2,000 |
23년 4분기(배당기준일 변경으로 24년 2월 기준) | 8,400 |
23년 3분기 | 1,500 |
23년 2분기 | 1,500 |
22년 하반기 | 6,000 |
22년 상반기 | 1,000 |
중장기 계획 <현대 웨이>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밸류업 프로그램 이외에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발표하였습니다. <현대 웨이>라고 명명한 중장기 전략으로 2024년부터 2033년까지 10년간 총 120조 5,000억 원을 투자를 한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 R&D 투자: 54조 5000억 원
● 설비투자: 51조 6000억 원
● 전략투자: 14조 4000억 원
또한, 2023년 판매량 대비 약 30% 이상 증가한 555만 대(제네시스 포함)를 2030년 판매 목표로 제시하였습니다.
결론
이번 2024 CEO 인베스터 데이는 최근 전기차의 캐즘에 판매량이 주춤한 상황에서 과감한 투자와 기술력으로 한 단계 더 발전해 나갈 현대차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발표였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밸류업 프로그램은 국내 기업에게서는 보기 힘든 전반적인 주주가치 제고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고 생각됩니다.
모빌리티의 혁신과 글로벌 탑티어로의 성장이 주목되는 현대차의 승승장구를 기원합니다.
※ 본 포스팅은 2024 CEO 인베스터 데이의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닌 참고용으로 작성된 글이며,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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