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함에 있어 은행 예적금의 이자와 같이 정기적으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배당금이라는 것이 있고, 주식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모르시는 분들이 극히 드물 것이라 생각됩니다. 찬바람이 불면 배당주를 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연말이 다가오면 배당주의 인기가 커지는데, 배당주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며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너도 나도 주식, 그리고 배당주
코로나 펜데믹으로 세계 경제가 들썩이는 시기에 주식의 열풍은 대단했습니다. 시장에 엄청난 자금이 풀리면서 돈이 돌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그 돈을 가지고 주식 투자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은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때와 장소를 안 가리고 할 수 있도록 일조했고, 애나 어른할 것 없이 주식 투자에 열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주식이라는 것이 오를 때 거침없이 오르기도 하지만, 내려갈 때도 정말 공포스럽게 내려가기 때문에 희비가 엇갈리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안정적인 수익을 얻고자 생각한 것이 배당을 통한 수익 창출과 노후 준비였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기업들이 배당금을 통한 주주환원 정책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 국내 기업들은 일부 기업들을 제외하고는 주주의 가치제고에 대해 등한시하는 게 사실입니다. 물론, 배당금이라는 것이 기업들의 이익이 많이 생겨야 주주들에게도 많이 환원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국내 기업들은 좀 궁색하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주주들 생각을 안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최근에는 미국의 배당주 관련 ETF를 벤치마킹한 국내 ETF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고, 미국의 배당귀족주까지는 아니지만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오는 기업들도 어느 정도 보이는 점은 참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이라는 것이 단타도 있지만 수년에서 수십 년 동안을 가지고 갈 수도 있기 때문에 배당금은 해당 종목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에게는 큰 힘이 되는 것이 사실이고, 배당금을 가지고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배당과 관련하여 기업들의 많은 노력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배당주 장점
개인적으로 배당주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가장 큰 리스크는 주가의 변동성에 의한 수익인데, 단기적인 고수익이냐, 장기적인 꾸준한 수익이냐의 문제 같습니다.
- 주가 하락의 방어가 어느 정도 가능하다.(보통의 배당주들은 은행, 증권, 통신 등 경기방어주들이 많다.)
- 주가가 떨어졌을 때 손실 금액의 일부를 배당금으로 충당할 수 있다.
- 배당금으로 복리 효과를 노려볼 수 있다.(받은 배당금으로 주식수를 늘림으로써 수익이나 배당금을 늘릴 수 있다.)
- 일부 고배당주들은 은행 이자보다 높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 장기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을 경우, 고정 수익으로 노후준비까지도 가능하다.
- 주가가 올랐을 경우 주가 수익 및 배당 수익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배당주 단점
역시나 가장 큰 단점은 수익성과 배당의 불확실성인 것 같습니다.
- 상승장이 왔을 경우 성장주에 비해 주가 상승폭이 작아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
- 기업의 실적 악화로 배당컷이 나오거나 배당금이 줄어들 수 있다.
수익률 높이는 3가지 방법
배당주에 투자할 때는 크게 3가지를 주의하여야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주가와 배당금의 손익을 따져 볼 것
계속적으로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임에도 높은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매수하였을 경우, 배당금의 수익 보다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주가의 등락과 내 종목의 배당금과 배당금 지급 횟수 등을 고려하여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배당락일을 주의할 것
배당락일은 배당기준일 하루 전날을 의미하는 것으로, 배당락일에는 가지고 있던 주식을 매도하였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금을 확보한 상태에서 해당 주식을 매도 후 다른 주식을 사거나 현금을 확보하는 경우 때문에 매도물량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배당락일의 하락률은 배당률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는데, 배당락일의 주가 하락이 내가 받을 배당금 수익을 넘어설 경우 손실 발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배당락일을 염두에 두고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여유를 두고 주가를 잘 관찰하면서 배당주를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당주들은 배당기준일을 기점 전으로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당기준일 -2일에 주가가 튀어 오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짧게는 1~2주, 길게는 1~2달 전부터 서서히 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가를 잘 확인 후 매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배당락일로 인한 손실이 생겼을 경우
배당락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였을 경우, 손실이 났다고 바로 매도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지켜보는 것이 손실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얘기한 대로 배당주들은 경기방어주들이 많기 때문에 배당락으로 인한 단기간 주가 하락이 시간이 좀 지나면 회복하는 경우가 많으니, 단기간에 매도하지 마시고 잠시 지켜보고 판단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주식은 많은 변수를 가지고 있고, 개개인의 성격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매매를 합니다. 주식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손실을 보지 않는 것이고, 이익을 남기는 것입니다. 배당주로 단기간에 일확천금의 수익을 가져다주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의 손실 방어 역할도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일정 부분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상으로 배당주에 대한 장단점 및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참고용으로 작성된 글이며,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말 배당주 배당락일과 배당금 지급일 (0) | 2023.09.04 |
---|---|
2023년 연말 배당을 위한 배당금 순위와 배당주 추천 (0) | 2023.09.03 |
배당주 알아보기 #26 : JEPI ETF 배당금, 운용 정보 (0) | 2023.08.27 |
맥신 관련주(휴비스, 나인테크, 코닉오토메이션) (0) | 2023.08.21 |
배당주 알아보기 #25 : S-OIL우 배당금, 배당일 (0) | 2023.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