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 고배당주 종목 추천의 두 번째 시간으로 삼성카드의 추천 이유와 최근 주가 및 실적 동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삼성카드인가?
삼성카드를 추천드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삼성카드는 지난 4년간 배당컷이 없었고, 해마다 200원씩 배당금을 늘려온 종목입니다.
- 이전의 삼성화재우와 비슷한 50%에 육박하는 배당성향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 작년 시가배당률이 7% 이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 '23년 9월 초 기준, 배당수익률은 8% 이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지난 '18년과 '19년에 배당금 인상이 동결된 적이 있으나, 올 상반기 당기순이익을 보면 배당금 축소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배당금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배당기준일의 변경
12월에 배당기준일의 변경에 대한 내용이 공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말의 배당은 12월 말을 기준으로 주주를 확정하여 배당금을 지급하는데 이번 공시를 통해 내년으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올 연말까지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배당금은 지급되지 않고 내년 1분기에 결정되는 배당기준일에 보유를 하고 있어야 배당금은 지급될 것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주가 및 실적
작년 말 배당락일을 맞고 떨어진 주가가 계속적인 하락세에 있으며, 배당락 이전으로 아직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작년 실적이 나름 선방을 한 탓도 있지만, 어찌 되었든 결과적으로는 올 상반기의 실적 감소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쯤 실적 턴어라운드를 할지가 주가 반등의 기점이 될 것 같습니다.
올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약 2,9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8%가 감소하였습니다. 국내 경기 둔화에 따른 카드 연체율이 높아지고, 카드 사용량 감소가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하반기에도 리스크는 여전할 것으로 보이나, 고무적인 사실은 업계 1위인 신한카드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업계 2위의 네임밸류와 해외여행의 증가에 따른 이용금액과 비대면 결제량의 증가로 인한 취급고의 증가입니다. 또한, 사업 진행 중인 마이데이터 사업 등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연말 추천 고배당주로 두 번째인 삼성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국내 경기가 썩 좋지 않아 카드 사용과 연체율에 대한 리스크가 존재하여 주가에는 부정적으로 보이나, 배당수익률 면에서 보면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연말까지 남은 기간 동안 주가와 국내 정세를 잘 살펴보고 투자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참고용으로 작성된 글이며,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